티스토리 뷰

적양배추 효능 요리




많은 분들이 건강에 신경을 쓰고 건강에 좋은 음식들을 찾아서 먹으려는 것 같은데요. 그래서 방송에서도 많은 건강정보들이 쏟아져나오고 있습니다.


오늘은 그 중에서도 적양배추 효능에 대해서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으셔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간단하게 적양배추는 건강에 좋은 음식으로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게 들어가 있어서 면역체계를 강화하는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해독작용도 해서 많은 분들이 드시는 채소중에 하나입니다.




양배추가 처음 나왔던 시기는 기원전 2,500면 전의 지중해 지역과 소아시아로 알려져 있는데요. 아직도 야생종은 유럽과 지중해 바닷가나 섬에 남아 있다고 하네요.


그리고 서부 유럽의 해안에 살던 토착민들이 기원전 600년경에 유럽 켈트족이 유럽 곳곳에 전파를 시킨 것이 시초라고 합니다.


한국에서는 대부분이 외국에서 육성된 품종을 수입해 재배하고 있으며 품종으로는 적양배추와 일반 양배추로 구분하고 있으며 수확시기에 따라서 조생종, 중생종, 만생종으로도 분류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적양배추와 흰양배우 차이점



적양배추와 흰양배추와의 차이점은 안토시아닌이란느 플라보노이드 계열의 색소가 있고 없고의 차이인데요. 적양배추는 흰양배추보다 황산화제나 비타민C 그리고 비타민E 가 많이함유가 되어 있다고 합니다.



적양배추 효능


1. 안구정화



안구에는 천연 자외선 차단제 역활을 하는 제아잔틴과 루틴이 다향으로 함유가 되어 있어서 망막에 자외선을 도달하지 못하게 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적양배추를 섭취하면 안구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2. 소화개선



적양배추가 소화개선에 좋은 점은 담즙 생성에 도움을 주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양배추즙 같은 경우에는 궤양 치료에 매우 유용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소화불량이나 변비에도 좋으며 미리 방지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3. 심장 건강


적양배추를 섭취하게 되면 치내의 독소를 제거하고 적혈구 생성에도 도움을 준다고 하는데요. 이렇게 순환계 기능을 좋게 해준다고 합니다.


또 칼륨이 다양으로 들어가 있어서 심장의 박동을 유발하는 수축을 돕는다고 하며 심장의 스트레스를 예방하는 역활을 한다고 합니다.



4.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



적양배추에는 나쁜 콜레스테롤과 요산의 수치를 감소시키는 역활을 하는데요. 이는 다량의 유황이 함량되어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적양배추의 산화방지제는 지방의 조직을 분해하고 더욱 많은 에너지를 발생시키며 섬유질은 해로운 콜레스테롤 흡수를 막아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간이 처리할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춰 수송 단백질인 아포지방단백질을 감소하게 한다네요.



5. 항암효과


암세포 정장을 막는 역활도 한다고 하는데요. 적양배추에 포함되어 있는 황산화제가 활성산소를 억제하는 효능이 있어서라고 합니다.



6. 면역 체계 강화



면역체계 강화는 비타민C와 황산화제의 체내 독소 해독을 위한 것이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황산화제의 경우에는 상처가 빨리 아물수 있도록 도와준다고 하네요.



7. 노화 징후 감소



적양배추를 섭취하게 되면은 콜라겐을 생성하며 신체조직을 연결하는 피부와 근육을 건강하게 만들어주는 역활을 한다고 합니다.


또, 다량의 황산화제와 식물성 화학 물질이 함유가 되어 있고 비타민 C, E, A가 포함되어 있어서 피부를 촉촉하고 부드럽게 만들어주며 윤기가 흐르게 하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8. 진통작용



적양배추는 관절염과 신장 그리고 류머티즘성 질환등의 통증을 치유하는데 좋다고 하는데요. 모유수유중에 생기는 통증 및 염증을 완화하는데도 탁월한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 혈액 정화를 촉진시킨다고 알려져 있으며 불면증에도 도움이 되고 락트코프린으로 알려진 물질이 포함되어서 기침과 감기용 진정제에 쓰인다고 합니다.



9. 항말라이아 특성



말라리아라고 한다면 빈혈, 오한, 메스꺼움, 구토, 두통등의 질환을 유발시키는 열대성 기생충의 질환으로 알려져 있으며 모기 또는 선천성이나 수혈로 발생을 한다고 하는데요.


적양배추는 말라리아에도 좋을 만큼 유산균함량이 포함되어 있다고 합니다.


그렇지만 이러한 질환이 생겼을때에는 무조건 병우언을 가시는 것이 맞습니다. 





10. 당뇨 조절


적양배추는 천연인슐린으로 당뇨 조절에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열량이 낮고 탄수화물 성분이 함유가 되어 있으며 많이 먹어도 살이 찌지 않는 음식입니다.


또 허기지는 것을 방지한다고 하니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음식중에 하나입니다.



11. 건강한 뼈



양배추에 많이 들어가 있는 비타민K의 경우에는 오스테오칼신 단백질을 합성시키는데요. 이는 뼈 건강에 큰 도움이 되는영양소라고 합니다.



적양배추 요리



적양배추 요리로는 다양한 요리법이 있는데요.


가장 대표적인 것이 샐러드이며 양배추 장아찌, 양배추 볶음, 스테이크와 같이 드시는 양배추 찜, 양배추 파스타, 소고기 양배추 된장국, 적양배추 피클 까지 다양한 음식으로 요리할 수 있으며 드실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적양배추 효능과 함께 요리까지 알아봤는데요. 일반 양배추보다 더욱 좋은 맛 그리고 동네 마트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요리재로로 많이 드시고 건강한 생활을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