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콜린성 두드러기 원인 치료




이번에 소개해 드릴 것은 콜린성 두드러기 원인 치료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요즘에는 건조한 날씨 때문에 저도 마찬가지이지만 피부의 간지러움 그리고 미세먼지로 인한 두드러기 때문에 긁는 사람들이 많은 것 같은데요.


두드러기라고 한다면 피부가 부풀어 오느게 되는 팽진과 가려움증을 동반하며 혈관반응으로 인해서 부종에 의한 팽진 증상이라고 합니다.



오늘은 그 중에서도 콜린성 두드러기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피부가 빨갛게 부풀어 오른다거나 특정물질에 접촉을 한다거나 먹었을 경우 가려움증이 나타나고 차가운 공기나 물에 노출이 되면 피부발진이 있다면 빠르게 치료를 해야 하는데요.


그리고 체온이 갑자기 오르면 간지러움이 일어난다거나 피부를 긁었을 때에 그 부위가 부풀어 오르고 시간이 지나도 가라앉지 않는다거나 평소에 배탈이 잘 일어나고 소화기관이 건강하지 않는 분들도 빠르게 치료를 해야 합니다.




피부진피가 혈관반응에 의해서 나타나는 질병의 한 종류로 가려움을 동반하며 홍색 또는 흰색으로 부풀어 오르게 되는데요.



두드러기는 부풀어 오르는 팽진, 붉어지는 발적, 가려움과 따가움으로 나뉘며 심한 경우에는 팽진이 소실되더라도 피부에 문제가 생길수 있으니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피부가 부풀어 오르고 붉게 되었을 때 열삼을 동반하게 되며 오랜 시간동안 가라앉지 않는 경우가 있으며 이렇게 지속되다보면 만성으로 변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보통의 분들은 이러한 내용을 모르고 로션등을 발라서 건조함을 줄이기도 하는데요.


몸에 로션을 바르게 되면 주변의 먼지들이 달라 붙어서 다시 가려움증이 생기는 경우도 있다고 하니 이러할 경우에는 병원에서 치료를 받아야 할 것입니다.




두드러기가 만성화가 되는 것은 그냥 시간이 지나면 가라앉겠지 하는 생각 때문인데요.


생긴지 6주가 지난가 지나게 되면 만성화가 될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셔야 할 것 입니다. 또, 긁음으로 인해서 색소침착이나 각질, 피부의 상처가 나면서 2차적인 문제를 가져올 수 있다고 합니다.



두드러기 종류



두드러기에는 많은 종류들이 있는데요. 급성두드러기, 일반 만성 두드러기, 한랭 두드러기, 열 두드러기, 콜린성 두드러기, 피부묘기증이 있습니다.


급성 두드러기같은 경우에는 증상이 갑자기 생겼다가 괜찮아지는 것으로 음식물로 인한 요인이 가장 많으며 4~6주 내에 사라진다고 합니다.


일반 만성 두드러기의 경우에는 6주 이상 지속된다고 하고요, 한랭 두드러기의 경우는 차가운 것에 피부다 닿거나 노출되었을때 생겨나는 두드러기입니다.



열 두드러기는 한랭 두드러기의 반대로 열에 대해서 반응을 하고요, 피부 묘기증은 물리적인 자극을 주게되면 부종과 발적이 일어나면서 가려움을 동반한 두드러기입니다.


그리고 오늘 알아보고 계시는 콜린성 두드러기의 경우에는 체온이 상승할때마다 피부에 반응을 해서 발생하는 두드러기입니다.




두드러기가 발생을 하는 이유는 음식, 약물, 물리적인 요인, 심리적 요인, 가족력 등으로 보시면 될 것 같으며 몸의 불균형으로 인해서 많이 발생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 내장기능저하와 피부기능 저하로 인해서 많이 나타나는데요.


서양학적으로는 정확하다고 판단하는 것이 없다고 하며 한의학적으로는 풍, 한, 열, 습이 가장 중요한 병인이라고 말을 하고 있습니다.




급성 두드러기의 경우에는 빠르게 치료를 해야 하고 병원을 가서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그러나 주의할 사항으로는 저희 어머니도 그랬지만 약에 만성이 되어서 약의 양이 늘어나는 경우도 있고 수년동안 고생을 하는 경우도 있으니 주위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그래서 콜린성 두드러기 뿐 아니라 다른 두드러기라도 어떻게 시작이 된 두드러기인지를 파악해야 하며 초기에 빠르게 치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에도 말씀 드렸듯이 만성화가 되기 전에 치료를 해야 하며 증상완화제만을 복용해서 만성으로 오랫동안 고생하는 일이 없어야 합니다.


콜린성 두드러기 치료 방법으로는 환자의 증상과 체질을 파악하고 열을 내리며 소화기관의 순환을 잘 하게 하며 피부 염증을 완화하고 피부재생 면역치료까지 해주셔야 합니다.




콜린성 두드러기 치료 및 예방을 하기 위해서는 꾸준한 운동과 식생활로 면역력을 높여줘야 하며 피부 증상을 개선해야 합니다. 그리고 재발방지를 위해서 피부의 독소가 쌓이지 않게 항상 노력해야 합니다.



생활습관도 중요한데요.


올바른 식생활, 규칙적인 운동, 충분한 수면, 스트레스 관리, 충분한 수분섭취 그리고 직사광선을 주의하고 일광욕을 해주셔야 합니다.




이렇게 콜린성 두드러기 뿐 아니라 다른 종류의 두드러기까지 알아봤는데요.


우리는 간지럽거나 두드러기가 나면 그냥 시간을 두고 지켜보는 경우가 많았으며 방치를 해서 만성으로 가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두드러기라고 의심이 된다면 빠르게 치료를 해야 하며 만성이 되기 전에 병원에 가셔야 더욱 빠르게 완치될 수 있으며 약에 의한 만성에서도 피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