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경찰 계급 체계 정년




어떻게 될까 이번에 알아볼 것은 경찰 계급, 경찰 계급체계, 경찰 계급순위, 경찰 정년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하는데요.


요즘 뉴스에서도 많이 나오듯이 경찰에 대한 이야기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얼마전 드라마에서는 청장이냐 경장이냐는 말도 많이 나오곤 했엇는데요. 정확하게 계급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경찰은 일반직인 순경부터 치안 총감인 경찰청장까지 나뉘어져 있으며 하는 일 또한 다르게 되어 있는데요. 우리 주변의 순찰차나 뉴스에서도 많이 나오는 경찰이지만 정확한 계급을 모르고 있습니다. 군인만 보더라도 주변에 군대를 간 사람들이 많아서 군대의 계급은 정확하게 알고 있는 말이죠.





경찰 계급 체계 순위



경찰 계급체계로 보자면 일단은 순경, 경장, 경사의 경우에는 일선 지구대와 경찰서나 기동대에서 근무를 하는 치안실무자라고 합니다. 우리가 흔하게 보는 경찰이죠.


순경의 경우는 일반 공무원 9급에 해당하며 무궁화 봉우리 2개로 시작하며 호봉에 따라 승진시험을 거쳐서 승진을 하게 됩니다. 경장의 경우는 무궁화 봉우리 3개이며 경사의 경우에는 무궁화 봉우리 3개로 되어 있습니다.




경장은 일반공무원 8급이며 경사는 일반공무원 7급으로 각 부서의 팀장을 맡기도 하며 프로파일러의 계급으로는 경사 계급이 많이 하고 있습니다.


경위, 경감, 경정, 총경의 경우에는 무궁화로 되어 있으며 사법경찰관으로 분류로 되어 있습니다. 우리가 흔하게 알고 있는 형사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경위의 경우 무궁화 1개로 일반공무원 6급에 해당하며 경찰대학교를 졸업하거나 경찰간부후보생 시험을 통과하면 입직하게 되며 지구대 순찰팀장, 파출소장, 경찰서 계장급, 경찰철 지방청의 실무자로 활동하게 됩니다.


경감은 무궁과 2개로 일반공무원 5급에 해당하며 지구대장, 경찰서의 주요계장 및 팀장을 맡게 되며 경찰청이나 지방청의 반장으로 일을 합니다.


경정의 경우는 무궁화 3개로 일반공무원 5급 사무관에 해당하고 경찰서 과장, 경찰청이나 지방청의 계장을맡게 됩니다. 경정 계급부터 경찰 정년이 적용되는 계급이라고 합니다.


무궁화 4개인 총경은 일반공무원 4급에 해당하며 경찰서장을 담당하게 되는데요. 총경부터는 특진이나 심사평가로 승진이 결정된다고 합니다.


경무관, 치안감, 치안정감, 치안총감은 무궁화 5송이를 5각으로 연결한 계급인데요. 경무관은 태극 무궁화 1개로 일반 공무원 3급에 해당하고 서울, 부산, 경기 지방청부장, 경찰청 심의관을 맡게 됩니다. 다음으로 치안감은 일반공무원 2급으로 지방경찰청장, 경찰교육원장, 중앙경찰학교장, 경찰청 국장을 맡는데요. 형사소송법상의 수사 지회를 받는 계급이 아니라고 합니다.


치안정감은 태극무궁화 3개로 일반공무원 1급에 해당하며 경찰청 차장, 서울 부산 경기 지방경찰 청장, 경찰 대학장을 맡습니다. 경찰 계급 정년은 없다고 합니다.


치안총감은 태극무궁화 4개로 되어 있으며 경찰총장을 맡습니다. 차관급에 해당하며 인사청문회가 필요한 계급으로 국회가 반대를 해도 대통령이 임명할 수 있는 계급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임기는 2년간이라고 하네요.



경찰 보수



이렇게 경찰 계급 체계를 보고 경찰 계급 순위를 확인해 봤는데요. 현재 경찰 공무원의 봉급은 호봉별로 나뉘어져 있으며 순경의 경우 1호봉 1,592,400원으로 시작 치안정감 1호선의 월금 3,956,100 원으로 정해져 있습니다.



또, 경찰의 보수는 봉급 + 수당 + 실비변상 으로 한다고 하는데요. 수당은 대우공무원수당, 정근수당, 성과상여금, 가족수당, 자녀학비보조수당, 주택수당, 육아휴직수당, 특수지근무수당, 위험근무수당, 특수업무수당, 업무대행수당, 군법무관수당, 초과근무수당, 관리업무수당이 주어집니다.




이렇게 경찰 계급순위는 순경 < 경장 < 경사 < 경위 < 경감 < 경정 < 총경 < 경무관 < 치안감 < 치안정감 < 치안총감 으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경찰 계급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승진을 하기 위해서는 근속승진, 시험승진, 심사승진, 특별승진 등으로 나뉘우며 높은 계급으로 올라갈 수 있다고 합니다.




현재 경찰공무원이 되기 위해서 공부를 하시는 분들에게 좋은 정보가 되었으면 좋겠고요, 이상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