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계단오르기 운동효과 좋은가?




이번에 알아볼 것은 계단오르기 운동효과 좋은가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하는데요.


요즘에 미우새의 김종국 때문에 아파트 계단을 오르내리는 분들이 많아진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제는 혼자만의 조용한 운동이 아닌 동네사람들을 가끔 볼 수 있는 운동이 되어 버린 것 같은데요.


운동효과는 어떤 것에 좋으며 어떻게 운동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5월도 이제는 마지막날로 벌써 더워지는 계절이 다가오고 있는데요. 야외에서 운동을 한다거나 헬스클럽에서 열심히 운동을 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항상 이때가 헬스클럽에는 피크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제는 집에서도 공원에서도 운동하는 분들이 많이 보이며 회사에서 학교에서 잠깐 짬을 내서 운동을 하시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그렇다면 집에서 아니면 회사에서 할 수 있는 계단오르기는 어떠한 운동일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은 아시는 것 처럼 계속 걷기 운동이면서 위로 올라가거나 내려가는 다리의 근육을 골고루 운동시켜주는 역활을 하는 운동입니다. 평지를 걷는 것 보다는 더욱 힘들고 운동효과가 뛰어나다고 합니다.


그래서 지방이 많은 하체를 가지고 있다면 아주 좋은 운동중에 하나인데요. 그래서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이 많이 하는 운동이기도 하죠.


특히 아침에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하는데요. 체내 탄수화물이 바로 지방을 태워서 체중을 줄이는데 효과적이며 몸매가 탄력있게 변하는 것을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계단오르기를 많이 한다고 좋은 것이 아니고 사람에 따라 하지 말아야 할 사람도 있다고 하는데요.


하지 말아야 하는 분들은 여성분들중에서 근육이 잘 붙는 분들이나 다리가 잘 붓는 분들은 이러한 운동을 하게 되면 다리근육이 형성이 되어서 여성분들이 싫어하시는 근육형 다리를 만들어주며 다리가 붓는 분들은 운동 후에 다리가 더 부울 수 있다고 합니다.


또, 무리한 운동을 계속 할 경우 몸무게를 다리로만으로 지탱을 하기 때문에 다리 관절에 무리가 생겨서 또 다른 병으로 이어질 가능성도 있다고 합니다.




위에 말씀 드린 다리가 잘 붓거나 아니면 근육질이시라면 이렇게 무리한 계단오르기 보다는 그냥 평지를 천천히 걷는 것이 더욱 좋다고 하네요.


또한 일상생활에도 상당한 활력 증대에 대해 좋다고 하는데요. 혈액순환이 좋아져서 몸속에서 산소공급이 증가되고 스트레스나 불안 우울증이 있다고 한다면 아주 좋은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계단오르기 운동방법은 어떤것이 있으며 운동효과는 얼마나 좋을까요?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냥 평지를 걷는 것 보다는 훨씬 많은 칼로리 소모를 하는데요. 1시간정도를 운동하게 되면 약 400칼로리를 소모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한층을 올라가는데 7칼로리를 소모한다고 하며 올라가면 올라갈수록 칼로리 소모량은 많아지는 것이지요.



많이 올라갔다 내려갔다 하시면 더욱 효과가 좋으며 자신이 운동을 할 아파트나 건물을 기준으로 해서 계산하셔서 무리없이 운동을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운동을 하시기 전에는 항상 듣는 것 처럼 스트레칭을 해주시는 것이 좋은데요. 특히 발목과 허리, 무릎을 해 주시는 것이 좋으며 계단오르기를 할 때에는 허리를 세우시고 운동을 하셔야 하며 힘들다고 허리를 숙이고 운동을 하게 되면 허리와 무릎에 무리가 갈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와 운동에 효과가 뛰어나긴 하지만 단시간을 목적으로 한다면 더 안좋아져서 관절이나 허리에 부담을 줄 수 있으니 정자세를 유지해주시고 스트레칭을 꼭 하신 후에 하여야 합니다.




계단오르기를 하실 때에는 앞꿈치에 체중을 실어서 발을 11자로 맞춰서 정자세를 맞춰주시는 것이 좋으며 허리를 곧게 펴시고 하셔야 합니다. 또, 팔을 흔들어주면서 적당한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좋다고합니다.


10층을 기준으로 했을때 5~6회 정도로 왔다갔다 하시는 것이 좋으며 처음에는 걷는 속도로 해주시는 것이 좋으며 땀이 살짝나고 숨이 약간 찰 정도가 가장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남자라면 더욱 강하게 하면 좋겠지만요.




이렇게 계속해서 계단오르기를 하시다가 위에 말씀드린 허리, 무릎, 발목 등의 통증이 생긴다면 바로그만하고 스트레칭을 해주시며 마사지 또는 찜질을 해주시는 것이 좋은데요.


무리를 해서 하게 되면 더욱 악화 될 수 있으며 꾸준한 운동이 멈추게 되니 꼭 안전하게 운동을 하시고 시작할 때에는 이러한 일이 생기지 않도록 스트레칭을 완벽하게 해주셔야 합니다.


얼마전에 TV에서 운동을 하는 분이 나왔는데 스트레칭만 1시간을 하는 것을 보고 왜그러지? 라는 생각을 했었는데 그분의 말을 듣고 보니 정말 스트레칭이 중요하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스트레칭 때문인지 몰라도 보통때와 같은 운동을 하면서 인대가 끊어졌었다고 하네요. 스트레칭은 정말 중요한 것이니 운동의 목적을 잘 생각하셔서 시작전 꼭 충분히 해주셔야 할 것 같습니다.




계단오르기 운동효과는 꽤 많은데요.


여성분들에게는 다이어트효과, 하체근력강화, 심폐력 효과, 지구력강화, 혈압조절, 혈당조절, 콜레스테롤 감소, 심혈관질환 예방, 만성질환 예방 등의 효과를 하고 있는데요.




요즘 현대인들에게 많이 있는 혈당조절에 좋다고 하니 꼭 운동은 하셔야 할 것 같네요. 저 또한 당뇨까지는 아닌데 혈당이 높다고 의사선생님이 운동을 강조하시더라고요. 현대인들에게 어찌보면 꼭 필요하고 주변에서 간단하게 할 수 있는 운동이 아닌가 생각이 드네요.




이러한 유산소 운동은 신진대사를 크게 증신시켜서 노화를 늦추는데도 효과적이며 심장근육을 강화해서 뇌졸중의 위험을 30%나 줄여준다고 합니다.


또, 몸에 좋은 HDL 콜레스테롤을 높이고 나쁜 LDL콜레스테롤을 감소시켜서 각종 성인병예방에도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비타민D 의 생성이 늘어나서 뼈 건강에도 좋으며 골밀도가 증가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지금까지 계단오르기 운동효과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무조건 좋은 것이 아닌 안 좋은 사람도 있으니 꼭 확인하시고 운동을 하셨으면 좋겠으며 운동을 시작전에는 스트레칭을 꼭 하시고 진행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