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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 운동효과 부작용 ?




이번에 알아볼 것은 여름이 되면서 많은 운동을 하고 계시는데 그 중에서 자전거 운동효과 그리고 자전거 운동 부작용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자전거는 우리 주변에 이동수단으로도 많이 타고 다니시는데요. 요즘은 실내에서 운동으로도 타고 있으며 예전 홈쇼핑에서 대박을 터트리며 각 가정에 한대씩은 빨래걸이로 사용중이신 분들도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자전거는 기본적으로 무릎에 좋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한번 운동효과와 부작용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요즘에는 자전거와 전동기 같은 것으로 교통사고가 자주 일어나는 느낌입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실내인 헬스장 도는 집에 기계를 놓고 이용하시는데요.


집안에서 운동을 하시면 위험도도 떨어지며 음악이나 영화등을 감상하시면서 편하게 운동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날씨에 구애받지 않는다는 장점도 있고 말이죠.


그렇다면 얼마나 많은 칼로리를 소모하게 될까요.



네이버창에 '자전거 운동효과'라고 치시면 위의 화면처럼 나오게 되는데요. 자신의 몸무게와 운동시간을 적용시키면 위에 보시는 것 처럼 몇칼로리가 소모되는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76kg정도의 몸무게라서 47분정도 운동을해야 500칼로리가 소모가 되네요. 500칼로리는 피자한조각, 닭가슴살500g 정도밖에 안된다고 하니 정말 열심히 운동을 해야 할 것 같습니다.




이렇게 열심히 타다보면 정말 땀이 비오듯이 떨어질 것 같은데요.


실내에서의 자전거는 위에도 말씀 드린 것과 같이 음악이나 영화, 드라마 감상을 하면서 해서 별로 힘들다는 느낌은 들지 않으실꺼에요. 몸은 운동을 하고 있으나 정신은 다른 것을 감상하고 있으니깐요.




저번시간에는 '계단오르기 운동효과'에 대해서 설명을 해 드렸었는데요. 역시나 운동을 하시기 전에는 스트레칭을 충분하게 하셔야 합니다.



스트레칭을 충분히 해야 다치는 일이 없으며 운동후에도 근육이 아픈 일을 줄일 수 있습니다. 운동은 몸을 가볍고 건강하게 하기 위함이지 누구에게 보여주기 위한 그리고 다치기 위한 것이 아니기에 항상 스트레칭을 거르시면 안됩니다.




또, 어떤 운동이나 똑같지만 스트레칭은 기본이며 한번에 힘들게 하시는 것 보다는 꾸준하게 운동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사람마다 다르기는 하지만 어느 순간부터 땀이 나기 시작하고 숨도 약간 차게 될때가 있는데요. 이때부터 체지방이 분해가 되는 순간이라고 하니 꾸준하고 천천히 운동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하나더 있는데요. 바로 자세입니다.


계단오르기 할때 처럼 바른 자세로 하지 않는다면 허리에 무리가 갈 수 있으니 약간 구부린 자세가 좋으며 자연스럽게 페달을 밟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자전거가 흔들거리지 않게 전체적으로 하체에 힘을 몰아넣어서 운동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을 하신 후에는 충분한 수분섭취를 하셔야 하는데요. 땀을 뺀 만큼의 물을 자주 먹어줘야 탈수현상을 막을 수 있으며 신진대사를 통해서 더욱 운동의 효과를 보실 수 있다고 합니다.


자전거 운동효과는 지구력향상에 도움을 주며 폐활량을 오려주는데요.


자전거다 걷기나 달리기와 같은 유산소 운동으로 폐활량에 도움을 주며 심장근육을 튼특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 하체로 인한 운동이다보니 하체 근육을 잡아주는데 아주 좋은 운동인데요. 종아리와 허벅지를 단단하게 해주며 양쪽 다리의 근육을 자연스럽고 균일하게 운동을 시켜주게 됩니다.



관절을 움직이는 운동이기에 관절에도 좋은 운동인데요. 부드럽게  동그랗게 발을 움직이는 운동으로 자연스러운 관절운동이 됩니다. 그러나 산악자전거같은 경우에는 울퉁불퉁한 곳을 다니는 것이기 때문에 관절에 무리가 갈 수 있다고 하네요. 힘도 더 많이 들고요.


그리고 위에 말씀드린 것 처럼 체지방을 분해하는데 탁월한데요. 오래하고 꾸준하게 하시면 하체뿐 아니라 뱃살까지 뺄 수 있는 운동이라고 합니다. 땀이 나고선 부터 체지방의 분해를 아실텐데요. 점점 예쁘고 아름다운 몸매로 만들어지는 길이랍니다.




자전거 운동은 정말 좋은 운동입니다. 그러나 때로는 자전거 운동 부작용을 겪는 분들도 있다고 하는데요. 이유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우선은 자전거를 타실 때에 정확한 자세를 하지 않고 타시는 분들입니다. 이러한 분들은 허리에 무리가 갈 수 있으며 관절에도 무리가가서 나중에는 좋아지는 것 보다 더 나빠질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하체에 아주 좋은 운동이지만 실내 자전거로 힘을 주게끔 해서 타게되면 허벅지 근육량이 늘어나 근육이 잡힐 수도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여성분들은 가볍게 오래 타시는 것을 추천해 드리며 강하게 타는 것은 추천해 드리지 않습니다.





부작용은 그렇게 많지 않습니다. 운동을 잘못하면서 부작용이 일어나는 것이지요.


운동을 하기 전에는 스트레칭을 하시고 정확한 자세로 해서 근력운동이 아닌 유상소 운동으로 가벽고 오래동안 해야 할 것 같습니다.


찾으시는 정보였기를 바라겠고요, 이만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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